하수배관과 샤워기를 달기위한 엑셀작업입니다.

메인관은 25미리 수도용은 15미리입니다.하수관은 VG2 75미리입니다.이제부터 이곳에다지고 기초콘크리트 타설합니다.

여탕에서 때밀이실로 나오는 부분을 바캍쪽만 함마드릴로 부순 모습입니다.기리고 남은 흙으로 수평을 맞추고

모래를 넣어 기초 콘크리트 타설한 모습입니다.물은 콘크리트의양생을 위한것도 있지만,바닥의 수평을 보고 나중에 돌을 바닥에깔고 천정의 수평을위해필요한 작업이기도 합니다.각삽의 길이는 대강 1미터정도이니 폭은 상상이 되시죠. 증축하는 부분의 넓이는 약 3평정도입니다.

겨울철에 추위대비를 위해 바닥에 난방호수를 깐 상태입니다. 오른뽁 하단의 사진은 수압테스트를 위한 사진입니다

상단의 사진: 돌작업중 비가 와서 비닐로 덮어놓았는 모습입니다.원래 바닥돌은 마지막작업인데 영업을 위해 작업공정을 바꾸었습니다.

벽체 판넬을 세우는 과정입니다.

75미리 판넬이고 접합부위엔 실리콘으로 먼자 헤놓고 직결 피스로 고정했습니다.

천정도 벽체와 동일한 75미리로 작업했습니다.

천정 판넬까지 덮고 내부에 출입을 위해 마지막은 남겨 두었습니다. 내부에 타일을 붙이기 위해 벽의 페인트를 제거하고 돌 붙이는 에폭시로 작업하였습니다.약 1통사용(5만원)

타일을 붙이고 메지 작업한 것입니다.

바닥에 돌을 마저 붙이고 출입구쪽에 타일과 스기목으로 마감한 것입니다.

오른쪽 사진은 기존의 도배지를 뜯어내고 타일을 붙이는 모습입니다.

타일로 교체하고 기존의 소파를 스기목 평상으로 교체하고 나니 탈의실이 확실히 넓어 보입니다.타일은 돌붙이는 에폭시로 처리하였습니다. 우상단의 사진은 증축공사하기전의 등밀이기계와 때밀이 다이 위치인데 공사후는 위치가 바뀌고 탕이 답답하다는 느낌이 들지 않습니다.

왼쪽사진이 도배지이고 오른쪽은 타일은 붙인 사진입니다.아래사진도 동일..

이로써 04년 왕림탕 여탕증축공사와 탈의실 타일 붙이기가 끝났다.대략 공사비는 나의 인건비를 제외한 순수한 자재값등 약 400만원정도 들었다.

+ Recent posts